태양광 FAQ

태양광 FAQ

‘태양열’과 ‘태양광’, 어떻게 다른가요?

  • 조회수180
  • 등록일2020-09-28

태양열과 태양광은 혼동하기 쉬운 에너지원입니다. 


태양열은 햇볕(열)을 집열판에 모아 물을 데우고, 이  물을 펌프를 통해 탱크에 저장했다가 필요한 난방이나 온수에 사용합니다.  

태양광은 햇빛(빛)으로 전기를 만든다는 점에서 열을 이용하는 태양열과는 다릅니다. 


태양광은 태양으로 부터 오는 빛을 반도체 소자를 이용하여 전기를 만들어내는 방식이며, 

태양열은 태양의 복사열을 흡수 저장하고 활용하는 것으로 열 자체를 이용하는 에너지원입니다. 


 

태양열로 열을 한 지점에 집중시켜 물을 끓여 전기를 만드는 ‘태양열 발전’도 가능하지만, 

적도 부근의 사막에서와 같이 열에너지가 풍부한 지역에서 대규모로  설치한 경우가 있을 뿐 한국에서는 아직 사례가 없습니다.



 

 

 

태양열은 햇볕으로 집열기에 들어있는 물  을 데워서 저장해두었다가 난방과 온수에  활용합니다. 

태양열을 활용한 기술로는 태양열 조리기와 건조대도 있습니다. 얼핏  태양광과 모양이 비슷해보이지만, 긴원통형관이 

나란히 들어선 집열기는 태양열의  특징입니다.


태양열 발전은 여러 장의 반사판으로 햇볕을 한 군데로 집중시켜 전기를 얻기 때문에 열에너지가 풍부한 지역에 설치됩니다.  

 

태양광 발전은 주택 지붕 태양광뿐 아니라  인공위성부터 휴대폰에 이르기까지 다양  한 용도와 형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건축물의 구조에 맞춰 적용되는 건물 일체형  태양광(BIPV)이나 창문과 같은 곳에 붙일  수 있도록 얇게 

개발된 박막형 태양광 모듈도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